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오늘의 핫뉴스

오늘의 핫뉴스

오늘의 핫뉴스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국가별동향] 원자재분야_숨겨진 광물이 많은 라오스, 원자재 공급처로서의 가능성은?
작성자 산업경제리서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8-01 11:38:1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1

-라오스 지질 탐사는 미비하나 광물 생산량은 증가 추세

-우리 기업 원자재 공급선의 대안으로 라오스 고려 가능

 

글로벌 공급망 대란, 라오스를 돌아보다

 

UN 지정 최빈국에 시장 규모도 동남아 타 국가보다 작은 라오스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이목을 끌기 어렵다. 그러나 광물자원에 대해서만큼은 예외이다. 2021년 라오스의 광물 수출액은 2억9000만 달러로 전체 수출의 38.1%를 차지한다. 또한 광업 분야 외국인 투자자본은 전체 외국인 투자자본의 58.1%에 달한다. 이처럼 라오스 경제에서 광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압도적이다. 라오스는 국토의 약 70%가 산악지대로 라오스와 베트남 국경을 따라 안남산맥이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광물이 매장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19로 글로벌 공급망 위기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라오스의 광물자원은 주목을 받고 있다. 2020년 3월 말 라오스의 출입국 제한 조치 시행으로 외국인 투자자의 라오스 입국이 어려워졌지만, 광업 분야 외국인 투자자본은 2020년 33억5000만 달러에서 2021년 112억4000만 달러로 약 3.4배 증가하였다. 라오스 에너지광산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초창기에는 글로벌 광물 가격 하락으로 조업을 중단하는 광산도 있었으나 선진국을 중심으로 ‘위드 코로나’ 정책이 도입되면서 일부 광물자원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제 가격이 폭등해 광산에 대한 투자문의가 높아졌다”고 현재 분위기를 설명하였다.

 

<라오스 아타프주 금광 전경>

Vangtat Mining Company in Attapeu Province, Laos

[자료: Laotian Times]

 

광물자원의 보고, 베일에 가려진 부분은 더 많아

 

라오스는 지질학적으로 석탄기-페름기를(약 3억6000만~2억5000만 년 전) 거치면서 현재 Phu Bia Mining, Lane Xang Minerals 등 주요 광물회사가 자리한 금·구리 광상이 형성됐으며 이를 포함해 519개소의 아연, 납, 구리, 철광석, 석탄, 칼륨, 보크사이트 등의 광물자원 산출지가 분포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오스 에너지광산부 조사에 따르면, 구리, 금, 아연, 납이 광물 매장량의 4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글 보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