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바이오화학 및 바이오플라스틱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출간
작성자 산업경제리서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3-03 16:45:1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13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규제와 석유고갈이라는 문제로 인해 에틸렌 기준 세계 4위의 석유화학산업 강국이면서 수송용 연료 및 화학산업 원료를 전적으로 국외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국내 화학산업은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석유화학산업은 산업 부문에서 철강산업에 이어 두 번째로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업종으로 석유화학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국가 전체 배출량의 약 8.5%, 산업 부문 배출량의 약 15.3%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버려지는 폐플라스틱 제품들은 썩지 않고 일부 플라스틱 제품에 첨가된 화학물질은 인간의 내분비계를 교란시키는 등 사회적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은 지속가능한 경제에 대한 관심증가에 의하여 기존 석유자원 이외의 자원유래 수송용 연료 및 화학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바이오기반 화학산업을 통해 바이오매스 유래 탄소자원으로부터 수송용 연료 및 화학소재를 생산하려는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플라스틱 제품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유력한 대안으로 바이오플라스틱이 떠오르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곡물에서 추출한 원료만 가지고는 플라스틱의 특성을 나타내기 힘들기 때문에 석유기반 소재에 바이오 소재를 첨가하는 방법으로 개발되고 있다. 바이오플라스틱 중 생분해플라스틱의 시장은 2020년 123만 톤 규모에서 2025년 180만 톤까지 성장하며, 연평균 8.0%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난분해플라스틱의 경우도 2020년 88만 톤 시장규모에서 2025년 107만 톤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이 바이오화학은 독성이 없고 지속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이어서 재생 불가능한 자원 유래 화합물을 대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며 다양한 제품에 적용될 수 있는 중간체 물질이나 최종제품으로 처리될 수 있다. 이러한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만든 바이오에너지는 타 신재생에너지원에 비해 가용량이 매우 크며,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총 재생에너지 사용량의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되어 2030년의 바이오에너지 점유율은 재생에너지의 약 80%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당사는 본 보고서가 바이오플라스틱 및 바이오화학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서를 발행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장바구니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