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오늘의 핫뉴스

오늘의 핫뉴스

오늘의 핫뉴스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국가별동향] IT분야_벨라루스 ICT산업, 침체기가 다가오나
작성자 산업경제리서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8-04 16:27:1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

-ICT인력 두뇌유출 가속화, 관련 핵심 기자재 수입중단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서방의 경제제재 강화로 악영향

 

벨라루스 ICT 시장은 지난 수년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급성장해 왔으나,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서방의 경제제재 강화, 고급인력의 두뇌유출 가속화 등으로 어려움에 빠져들고 있다. 비즈니스 추진 시 거래제재품목 여부 확인을 통한 주의가 필요하며, 한편으로 향후 상황호전 시 상호협력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대비가 동시에 요구된다.

 

IT는 정부가 육성하는 핵심산업, 기술분야에 선도적 경쟁력 보유

 

벨라루스 ICT 시장은 지난 수년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급성장해 왔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벨라루스는 세계적 IT 강국으로 손꼽히며,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우수한 IT 인재를 보유한 관계로 세계 IT 아웃소싱 분야에 선두그룹에 위치해 있다. 2020년 벨라루스의 IT 서비스 수출은 전체 서비스 수출의 31.2%에 달하며, 2017년의 18.3% 대비 비중이 약 13% 증가했다. 게다가 IT는 벨라루스 전체 외국인 투자의 9.8%, 2021년 벨라루스 GDP의 7.4%를 차지하는 주요 산업이기도 하다.

 

벨라루스는 기술 분야에 월등한 비교우위를 보유하고 있고 IT 전문인력도 풍부하다. 2022년 6월 세계 최대 온라인 교육 플랫폼(MOOC) 코세라(Coursera)가 발표한 Global Skills Index 2022에서 벨라루스는 유럽 33개국 중에서는 9위, 세계 순위는 12위를 차지하였다. Global Skills Index는 비즈니스, 기술, 데이터사이언스 3개 분야에서 108개국 7,700만 명 이상의 학습자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분야별 세부 측정항목은 비즈니스는 회계, 재무, 인사, 마케팅, 세일즈 등이며, 기술분야는 클라우드 컴퓨팅, 컴퓨터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웹 및 모바일 개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이고, 데이터사이언스 분야는 데이터분석, 데이터관리, 머신러닝, 수학, 통계학, 통계프로그래밍 등이다.

 

<Global Skills Index 2022유럽 주요국 순위>

* 맨 좌측의 숫자가 순위를 나타냄

[자료: https://pages.coursera-for-business.org/rs/748-MIV-116/images/Coursera-Global-Skills-Report-2022.pdf]

 

주목할 점은 벨라루스는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워낙 낮은 점수를 받아 전체 순위에서 유럽 9위, 세계 12위이나, IT분야에 특화된 컴퓨터 프로그래밍, 웹 및 모바일 개발 등을 측정하는 기술분야에서 유럽 33개국 중에서는 1위(2021년도 1위), 세계 순위에서는 인도네시아에 이어 2위(2021년은 일본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벨라루스는 데이터사이언스 분야에서도 유럽 4위, 세계 5위(2021년은 유럽 10위이자 세계 11위)를 차지했다.





전체글 보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